미국대학유형
소개
칼리지, 4년제 대학 및 일반기관 차이점
학위가 제공되는 미국내 교육 기관들은 다음의 용어중 하나로 불린다. College, University 및 Institute.
College나 Institute는 University에 비해 결코 열등한 교육기관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University가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는 반면 College는 학사학위 과정만을 제공하며 그 규모가 작다.
Institute라고 불리는 교육기관은 개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의 과목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공과대학교(Institutes of technology), 패션 전문대학교(Institute of fashion), 예술 및 디자인 대학교(Institutes of art and design)등과 같이 전문화된 학위 취득과정을 제공한다.
College및 University내에서도 문리대 또는 경영대 등과 같은 학교를 볼 수 있다. 이들 각 학교들은 해당 전공분야의 학위 과정에 대한 책임을 맏고 있다
주립대학교
주립대학교는 미 정부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그 주의 거주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예, 캘리포니아, 미시간 또는 텍사스).
주립대학교는 사립대학교와 구분짓기 위해 공립대학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몇몇 학교들은 학교 이름에 "주립대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주립임을 명시하고 있으며, "동부" 또는 "북부"등과 같이 지역을 나타내는 단어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대체로 주립대학교는 20,000명 또는 그 이상의 학생들이 등록된 대규모의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개 사립대학교에 비해 다양한 범위의 학생들에게 입학을 허용한다.
또한 주내 거주민(해당 주에 거주하며 세금을 내는 자)은 타 지역 출신 거주민들 보다 훨씬 저렴한 등록금을 내는 혜택을 받는다. 타주 지역 출신 학생들 뿐 아니라 외국인 학생들은 해당 지역이 거주민으로 간주되어 등록금 감면등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외국인 학생들은 미국 내 거주민들에 비해 보다 높은 입학 요구사항을 갖추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사립대학교
사립대학교는 외부로부터의 기부금, 재학생들로부터의 등록금, 연구 보조금 및 동문회 후원등으로 운영된다.
사립대학교 등록금은 주립대학교에 빟 비싼 경향이 있으며 출신 지역에 따른 등록금 감면의 혜택은 없으나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 특정 종교 소속 대학및 남자 대학교, 여자 대학교와 같이 성별이 구분되어 있는 학교는 사립대학이다. 일반적으로 사립으로 운영되는 사립University는 2만 명 미만의 학생이 등록되어 있으며, 사립College 는 2천명 또는 그 이하의 학생들이 등록되어 있다.
커뮤니티칼리지
커뮤니티 컬리지는 준학사 학위를 위한 2년 과정을 제공한다.
이에는 우수한 기술과 직업 프로그램 뿐 아니라 인문 준학사 과정(A.A:Associate of Arts)과 과학 준학사 과정(A.S:Associate of Science).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지역에 기반을 둔 대학으로 중, 고등학교, 지역 단체, 고용주, 대학 근처에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미국 학생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공립과 사립 두가지가 있으며 2년제 대학 또는 주니어 컬리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커뮤니티 컬리지에 등록하는 외국인 학생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등록비가 저렴하고 같은 지역 주립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대학 및 직업전문대학
기술대학 및 직업전문대학은 학생들을 직업 세계로의 진출 혹은 직장내에서의 승진을 준비시키는데 특성화 되어 있다.
학교는 졸업증명서를 비롯하여 각종 단기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특정 직종 또는 기술에 대한 이론들을 훈련받을 뿐 아니라, 그 기술을 직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학습하게 된다. 각 프로그램은 보통 2년 미만의 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미국에는 수천 개 이상의 공립 또는 사립 기술 및 직업 전문대학이 있다.
리버럴 아츠 컬리지
규모가 비교적 작으며 문학, 역사, 기초과학, 경제, 예술등의 기본적인 학문에 중점을 두는 대학을 리버럴 아츠 컬리지라고 한다.
따라서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대부분 프리메드(Pre-med) 예비 의학 과정이나 Pre-Law(예비 법학과정)은 없다. 학생들이 측정 분야에 초점을 맞추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코넬, 펜실베이나아, 하버드를 제외한 모든 아리비리그 대학들은 리버럴 아츠 컬리지라고 할 수 있다. 유명한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애머스트(Amherst), 윌리엄스, 퍼모나, 스와스모어, 하비머드, 웨슬리안, 웰즐리, 스미스, 미들베리, 콜비, 칼튼, 하버포드 등이 있다.
단점은 학교구묘(약1,000명에사 2,800명 사이)가 작다보니 다양한 특별활동과 다양한 강좌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점이며 장점은 교수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대학원 과정이 없으므로 거의 모든 강의가 교수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또한 명문 대학원의 진학률이 월등히 높다. 밀접한 교수와의 관계, 실질적인 양질의 가르침 덕분에 애머스트, 윌리엄스, 스와스모어, 하비모드와 같은 명문 리버럴 아츠 컬리지 학생들의 하버느다 스탠포드 등 최고 명문 대학원의 입학률이 70%가 넘는다. 인성교육에 강하다.
왜 리버럴 아츠 컬리지로 가야하는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자신이 장차 어떤 직업을 갖고 미래를 살아갈지 결정하기는 힘들다.
인생을 길게 내다보면 여러 직종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초 학문을 탄탄히 쌓아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