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환학생
U.S Exchange Studnet Program (J-1)
먼저, 미국 교환학생은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문화교류 프로그램입니다. 1961년 "미국 교육 문화 상호 교류법"을 기반으로 1982년 레이건 미국 전 대통령의 "국제 청소년 교류 계획"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작된 역사가 깊은 프로그램입니다. 교환학생으로 뽑힌 학생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사절단으로써 평생 딱 한 번 신청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알리고, 미국의 문화와 교육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1년. 2학기를 인정받아 한국으로 귀국할 수 있습니다.
1. 참가 자격
◇ 만 15세 - 18.5세
◇ 최근 3년 성적 "c" 이상
◇ 영어 테스트 ELTiS 합격
◇ 미국 J-1 비자 발급 가능자
1월 학기 지원 시, 다음 연도 12월에 귀국하며 12개월 과정에 여름방학을 포함합니다. (원서 마감일: 10월 15일)
8월 학기 지원 시, 다음 연도 6월 귀국하며, 10개월 과정에 여름방학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원서 마감일: 4월 15일)
2. 비용
1월 학기 : 약 USD 14, 580 정도
8월 학기 : 약 USD 13, 580 정도
※보험료 포함 가격
3. 미국 주 선택 옵션 - 3지망까지 가능!!
미국 50개의 주중에서 1-3지망까지 원하는 주를 선택하여 배정해달라고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영토가 큰 만큼 도시마다 다양한 매력이 있지만, 학생들이 선호하는 도시들이 몇몇 있습니다. 뉴욕,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뉴저지, 매사추세츠, 하와이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항공 직항이 있는지, 기후, 학군 등을 고려하여 도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Exchange program in university
대학생의 경우, 재학하고 있는 학교를 통해 교환학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직접 지원, 선별을 관리하며, 많은 학생들이 1학기, 또는 1년의 기간 동안 해외에서 체류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각 학교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자격 요건과 신청 기간에 맞춰 준비해야 합니다. 국내 대학교의 학비를 내고 상대적으로 학비가 비싼 해외 대학교에 다니며 학점도 인정받고 외국 경험도 쌓을 수 있어 많은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미국 교환학생 장점
1.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한국과 다른 환경에서 다른 문화를 접하고, 다른 언어로 공부하며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정말 다양한 인종이 어울려 사는 나라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문화, 음식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의 문화, 생활 방식, 사고방식을 보며 자신의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한국에만 있는 학생들은 전혀 경험할 수 없는 세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당연히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언어에 중점을 둔 어학연수가 아니기 때문에 단기간에 실력 향상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본인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영어를 하는 환경에서 산다고 누구나 영어를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인 친구를 사귀려는 의지, 영어로 대화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미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학교를 다니며 친구를 사귈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어학연수보다 영어 실력을 훨씬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미국 유학 연계가 가능합니다.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인 경우!!)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들은 F-1 비자로 변경 후 미국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미국에서의 잊을 수 없는 경험 때문에 미국에 남기를 희망하거나, 한국 귀국 후 미국 대학 진학을 준비합니다. 경쟁 사회 속에서 힘들게 공부해야 하는 한국과 달리 절대평가 제도인 미국에서 즐겁게 공부하며 미국 명문대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