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학연수 수속 절차
1. 유학 시기 및 학교 선정
개인의 어학연수 목적에 맞추어 유학시기를 정합니다. 희망하는 국가를 정하면 적절한 지역과 도시 선택합니다. 어학연수 기관의 설립 구분 (사립 혹은 대학부설)이나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계획하고 있는 예산에 맞는 학교를 선정합니다.
2. 입학 신청
연수교육기관이 정해지면 등록을 위한 첫 단계는 바로 원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원서 작성은 Studydestiny를 통해 가능하며 학교가 원하는 준비 원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문잔고증명서, 여권복사본, 재정보증서, 졸업(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자기 소개서 등 학교에 따라 구비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입학 신청은 최소한 2개월 전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학비 송금
학비를 송금해야 현지 학교에서 입학허가서를 보내줍니다. 학비는 은행을 통한 송금과 신용카드를 이용한 송금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 송금은 모든 학교에서 허용하는 방법이지만 신용카드 송금은 학교에 따라 불가능한 곳도 많습니다. 은행에서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여권과 학비내역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4. 입학허가서 취득
학비를 송금하면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는데 보통 2~4주가 걸립니다. 해당 국가의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입학허가서가 필수입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입학허가서에 기재된 영문 이름의 철자, 생년월일, 연수기간 등의 정보가 정확한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5. 비자 신청 및 발급
국가와 기간에 따라 비자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비자를 받기 위한 절차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데 미국의 경우는 인터뷰를 하면 2-3일 내에 발급되지만 기타 국가들은 2~4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자 인터뷰를 봐야 하는 경우 입학허가서가 도착할 시기에 맞춰 여유 있게 비자 인터뷰를 예약합니다. 국가에 따라 현지에서만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한국에서 준비해가야 합니다. 비자 신청 시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여권용 사진, 여권 사본, 영문 졸업(재학)증명서, 성적 증명서, 영문 주민등록등본, 영문은행잔고증명서 등입니다.
6. 출국 준비
출국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은 여권, 항공권, 학교의 입학허가서, 신용카드, 현금, 여행자 수표, 의료보험 등입니다. 많은 짐을 가지고 가게 되는 경우, 항공사마다 가방의 개수와 무게의 제한이 있으므로 사전에 자신의 항공사에서 제한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현지에 도착해서 느낄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해당 국가와 지역에 대해 충분히 조사를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