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다른 나라와 달리 종합단과대학이라는 독특한 제도가 있는데 이는 학사학위과정(4년제 종합대학교 교육과정)과 전문직업과정(2년제 전문대학 교육과정)을 동시에 개설하고 있어 4년제 종합대학과 2년제 전문대학의 기능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대학이라 하여 종합단과대학이라고 불립니다. 대부분 대도시 주변의 중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1~2년의 과정을 마친 후에 나머지 과정을 연계 된 4년제 종합대학교에서 마치고 학사학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종합단과대학은 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는 점에선 4년제 종합대학교와 유사하지만 대학편입과정이나 직업전문과정을 교육하는 측면에선 2년제 전문대학에 가까운 형태이며, 연간학비도 전문대학과 비슷합니다.
4년제 종합대학교는 학사, 석사, 박사 학위과정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입니다. 그러나 학교별로 제공하고 있는 학위과정이 다를 수 있으며, 개설하고 있는 학위과정에 따라 Primarily University, Comprehensive University, Medical Doctoral University, 총 3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집니다. 첫째, Primarily University은 학부위주의 4년제 대학교로 몇몇 석사과정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학부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는 대학이다. 둘째, Comprehensive University는 종합대학교로 다수의 학부과정과 더불어 다양한 석사학위(Master Degree)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입니다. 마지막으로 Medical Doctoral University는 학사와 석사과정은 물론 다양한 박사학위(Ph. Degree)과정을 제공하며, 의과대학을 포함하고 있는 대학이다. 의대, 법대, 약대, 치대 등과 캐나다의 Professional School은 학부과정을 이수한 후 진학하는 대학원과정에 속해 있습니다.
캐나다의 대학교는 수준 높은 강의와 연구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캐나다 대학은 모두 공립으로써 어느 지역에 위치했는가, 또는 어느 영역의 학문인가에 상관없이 높은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으며, 모두 학문적으로 높은 자율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Full-time 학생 수는 많게는 35,000명 이상 적게는 1,000명 정도이며, 대부분의 대학에는 많은 수의 Part-time 학생들과 평생 교육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다수의 대학들이 방대한 범위의 학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학사에서 박사까지 다양한 학위과정을 제공합니다. 비용은 각 주별, 학교별, 프로그램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대학의 학기는 대개 9월에 시작하여 5월에 끝납니다. 캐나다 대부분의 종합대학은 기본적으로 2학기 제도로 운영되고 있으나, 일부 대학은 여름에 일부 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3학기 제도를 채택하기도 합니다. 각 대학은 자체적으로 입학조건을 정하고, 입학 희망자의 자격요건을 개별적으로 평가합니다. 한국은 수능시험과 같이 캐나다 전 지역에 통용되는 입학시험은 없습니다.
캐나다 대학에서 수여되는 학위는 전세계에서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호주 등 기타 영어권 대학의 학위와 동등하게 인정받습니다. 캐나다는 영어, 불어 2개의 공식언어를 사용하므로, 외국학생은 영어를 사용하는 대학과 불어를 사용하는 대학 중 선택하여 학위과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모든 대학에서는 학위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는 영어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시험점수를 요구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TOEFL 시험이 있지만, 이 외에도 각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이 있을 수도 있고, IELTS나 Cambridge와 같은 그 밖의 영어시험을 인정하는 대학도 많습니다. 불어를 사용하는 대학의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외국학생의 경우 입학을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불어실력이 필수적입니다. 이 경우 영어의 TOEFL 등과 같이 표준화된 불어시험은 없지만, 각 대학들은 지원자들의 불어 실력을 개인별로 심사하며 학생의 불어 능력이 불확실할 경우 대학의 자체 필기시험을 치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원은 그 수도 적고 규모 또한 작은 편이지만 전공과목만큼은 매우 다양하며,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주요 산업 등과 연계된 독특한 전공들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MBA과정을 비롯하여, 독특한 전공으로는 해양학, 농학, 수산학, 환경학, 북미연구, 캐나다 연구 등이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원은 대부분 미국과 마찬가지로 1~2년간의 석사과정과 3년 이내의 박사과정으로 운영됩니다. 그 수준은 미국의 명문 대학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하며, 특히 자연과학 분야의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학들은 대부분 1개 이상의 대학원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으며, 대부분 미국과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