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에서 신청하는 경우
① 입학지원비자 입학지원비자는 그 기간이 최대 9개월로 조정됨에 따라서 독일대학 입학 전 단기간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하는 비자로 성격이 바뀌었습니다. 신청 시 대학입학 지원 관련서류를 모두 제출해야 하며, 어학원을 선정해서 코스 등록 후 어학원 등록증과 재정증명서도 제출해야합니다.
② 어학연수비자 독일어를 배우려는 목적으로 발급받는 비자입니다. 한국에서 독일의 어학원을 등록 후 받을 수 있으며, 독일에 있는 어학원의 코스를 등록 후 받게 되는 등록증과 재정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독일어를 배우려는 목적을 밝혀야 합니다.
③ 유학생 비자 한국에서 독일대학 합격증을 받은 경우에는 유학생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 시 독일대학에 입학이 가능한지를 다시 검증받기 때문에 대학 지원 시 제출한 모든 서류를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재정증명서과 대학교 합격증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위 비자들은 발급기간이 4주 이상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출국 전 미리 신청하셔야 합니다. * 신청시 여권과 여권사진(2매)를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에서 비자를 발급받았다 하더라도 보통 3개월의 임시비자 성격으로 발급을 받기 때문에 독일 도착 후 다시 연장해야 합니다. 단, 이 경우 발급 심사는 없고 연장시에 필요한 간단한 업무를 통해 연장을 받게 됩니다.
2) 독일에서 신청하는 경우
① 거주지 등록 신청 자신의 주소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독일에 거주하면서 핸드폰 개설이나 각 학교원서 지원 등에 독일의 거주지 주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독일에서 보험을 가입하던지 은행계좌를 만들 때에 독일 거주 주소지 등록은 필수 사항입니다. 호텔에서 숙식하면서 여행을 하지 않는 이상 독일에서 생활하려면 거주지 등록부터 해야합니다. 등록은 보통외국인 관청에서 하게 됩니다. ※거주지 신청에 필요한 서류 처음 독일에 도착하고 거주지 신청을 하려면 일반적으로 집을 계약한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서류 없이 주소지만 등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외국인에 대해서는 서류를 요구하기 때문에 계약서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② 어학비자 어학비자의기간은 보통 2년(24개월)입니다. 어학비자를 받으려면 200시간 이상의 집중 어학코스를 등록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어학원 코스비를 지불한 후 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재정보증서가 있다면 제출하시는게 좋습니다. 어학비자 발급 심사시에 독일 체류 목적을 묻게 되는데, 어학을 마친 후 독일에서 학업이 목적인 경우 발급에 보통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③ 유학비자 어학원 등록증 없이 학교 시험이나 대학진학을 위한 어학시험 신청서(DSH) 등으로 신청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학교 원서를 점수한 경우, 원서 접수증만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18개월까지 허용하고 있는데 중간에 어학원을 등록할 경우, 어학비자의 성격으로 총 24개월 체류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자 발급 담당자와의 사전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비자를 받게 되면 최초에 2년을 받는 도시도 있지만 보통 1년 후 다시 연장해야 하는 도시가 많이 있습니다. 비자 심사에 문제가 있다면 6개월만 받고 다시 연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학생 신분이 되면 유학생비자로 비자 내용글이 바뀌게 됩니다. 독일에서 어학비자로 지내다가 대학의 합격증을 받은 경우, 학교 입학허가서만 관청에 제출하면 간편하게 바로 학생비자로 전환이 됩니다. 한국과 독일의 교류 협정에 따라 독일에서 간편히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자신청시 가져가야하는 여권 사진의 경우, 한국에서 가져온 여권사진은 규격의 차이가 있어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독일에서 다시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